Light & Delight  
       
작성자 이진영목사
작성일 2017-10-26 (목) 06:18
ㆍ조회: 119      
http://ameskcrc.cafe24.com/cafe/?myhomeboard.1504.31
“ 예레미야서 23:1-8 ”
10월 26일 Light & Delight 말씀묵상
예레미야서 23장 1-8절

예레미야서 23장은 지금까지의 비극적 상황에서 벗어나 미래의 회복을 고대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1-6절에서는 멸망당할 현재의 목자들에 대한 저주와 함께 앞으로 양 떼들을 돌보게 되는 참 목자에 대한 희망이 나타납니다.

양 떼를 돌보아야 하는 목자들이 도리어 맹수가 되어 양 떼를 망하게 했습니다. 에스겔 34장의 말씀과 같이 이 목자들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 특히 왕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목자들의 책임의식 없음과 양 떼들, 즉 백성들에 대한 무관심이 결국 멸망을 초래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곧 오실 메시아는 참된 목자가 되시어 양 떼를 모으고 다시 번성하게 할 것이라 예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조 때에도 번성할 것에 대한 약속을 주셨고, 노아 때의 홍수 심판 후에도 번성할 것에 대한 약속을 주셨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스라엘의 회복은 하나님의 새로운 창조의 시대를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해내셨듯이,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도 해방시키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을 위한 참된 목자를 세우시는 분이십니다. 거짓 목자들은 심판하시고 멸망하게 하시지만, 하나님의 백성들을 회복하게 하고 인도하시기 위해 참된 목자를 예비하고 보내십니다.

본문은 이스라엘의 죄로인한 심판과 멸망 그리고 해방과 회복의 말씀이지만, 이 말씀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게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참된 목자이십니다.

본문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겠다는 약속, 우리의 참된 목자를 보내시고 우리를 인도하신다는 약속을 붙잡아야 합니다. 참된 목자는 결코 우리를 잃어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두려움을 버리고 주님의 인도하심, 목자의 음성을 듣고 따라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번성하게 하실 것입니다. 회복되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사는 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복음과 말씀의 생명의 힘을 나타내고 온 땅에 하나님의 구원을 증거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는 일에 우리의 삶이 쓰임 받기를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0
3500
Copyright ⓒ Ames Korean Christian Reformed Church All Rights Reserved.